파일 전송 서비스 요약 (P2P 및 클라우드 스토리지)
Author: Haneulchae, Last Update: January 27, 2025.

동영상 등, 1GB를 넘는 파일을 교환하는 것이 가끔 있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없는지를 조금 조사했으므로, 그 메모입니다.
P2P와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두 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클라우드에 업로드하고 거기에서 공유 링크 등을 사용하여 다운로드 시키는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이전부터 있는 방법입니다.
2~3년 전 정도부터, 화상 채팅 등에서 사용되는 WebRTC를 사용한, P2P형의 방침으로 교환하는 서비스도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는 수고를 줄일 수 있는 이점이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비해 나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파일을 업로드하여 다운로드 링크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형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BitSend: 비즈니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서비스입니다.
- firestorage
- Giga File 항공편
- 홈 파일 항공편
P2P
P2P 통신으로, 교환하고 싶은 상대의 단말과 직접 통신하는 방식으로 파일의 교환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수고가 되는 측면이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도 있습니다.
- Send Anywhere: 일본어 대응도 가능하며, 클라우드 스토리지형의 공유 링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reep.io
- station307
- DirectSEND
브라우저의 WebRTC를 사용하는 경우 브라우저를 닫으면 통신이 중단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로 근처에 있거나 전화나 채팅으로 교환하고 있는 상대에게 필요한 키나 링크를 전해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요약
메일로 교환하고 있는 상대라면 클라우드 스토리지형, 눈앞에 있는 상대나 전화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P2P형으로, 상황에 맞게 구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